본문 바로가기

정치학

정치적 리더십의 개인적 조건: 지도자의 능력

정치적 리더십의 개인적 조건: 지도자의 능력

바람직한 새로운 리더십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주문하고 있는 것의 요체는 어느 시대, 사회를 막론하고 공통적으로 지도자에게 요구되어 온 보편적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시대와 환경과 외부의 객관적 조건에 따라서 훌륭한 지도자를 형성하는 덕목이나 자질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가 바로 리더십과 관련된 핵심적인 주제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지도자는 어떤 자질과 덕목을 갖춰야 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다양한 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본 결과 역사적 비전능력, 정치적 분별능력, 경영적 집중능력, 정서적 조절능력, 도덕적 희생능력 등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정치적 리더십의 개인적 조건 - 역사적 비전능력

 역사적 비전능력은 역사적 통찰력을 뜻하며, 역사적 개척정신이고 역사의식을 바탕으로 한 선도능력을 말합니다. 지도자는 역사와의 대화를 통해서 끊임없이 자기 다짐과 자기 약속을 창조해 내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이것은 집단이기주의적 압력과 당리당략적 접근 유혹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능력과 감각을 뜻합니다. 한 국가가 나아가야 할 역사적 진로와 진운에 대해서 사색하고 고뇌하고 통찰함으로써 나라와 겨레를 위한 장단기적 역사와 비전을 갖추는 것이야말로 지도자가 지녀야 할 으뜸의 자질과 덕목입니다. 국가와 국민을 이끄는 지도력은 미래를 향한 비전의 제시로부터 힘을 얻습니다. 지도자가 장기적 안목에서 책임을 담은 미래의 청사진을 보여줄 수 있을 때 국민들은 새로운 목표를 위해 능동적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 지도자는 국가와 국민이 나아갈 바를 역사적, 현실적 통찰력을 바탕으로 냉철하게 판단하여 그 목표를 서정하고 국들이 함께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분명한 비전을 제시해 줘야 합니다. 

 

 

2. 정치적 리더십의 개인적 조건 - 정치적 분별능력

 로마의 사학자 타키투스는 모든 정열 가운데 가장 나쁜 것을 권력에 대한 욕망이라고 했습니다. 과도한 권력의지가 독선을 낳고, 이것이 정치적 정정 능력을 마비시킨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좋은 지도자는 정치세력들 사이에서 중용점을 판단해야 하고, 국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합의를 찾는 정치적 지혜를 잃지 말아야 합니다. 바른 지도자 또는 좋은 지도자는 정치적 분별능력을 지닐 수 있어야 합니다. 정치적 분별능력은 두 가지 측면에서 요구됩니다. 하나는 다양한 정치세력들 사이의 평형점을 찾아낼 수 있는 균형감을 뜻하고, 다른 하나는 국민들의 다양한 정치적 요구사항의 폭발적 분출의 한가운데에서 중심을 잃지 않고 하나의 컨센서스를 발견하거나 스스로 그 해법을 제시할 수 있는 균형감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정치적 식견과 정치적 지성의 인식력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지도가 유아독존적 독재자형이 되지 않으면서, 또한 우유부단한 무능형이 되지 않으면서 적절한 골든 코스를 걸어갈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을 뜻합니다. 정치적 분별능력의 발휘를 위해서 중요한 것은 지도자의 인사 감각입니다. 현대 정치에서의 대통령이 얼마나 다양하고 많은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 하는 것보다는 얼마나 많은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적절하게 동원하는가, 또는 얼마나 유능하게 조직을 활용하여 극대의 효과를 끌어내는가 보다 중요하게 생각되고 있습니다. 사회가 보다 근대화될수록 대통령은 개인의 능력이 아니라 팀의 능력을 통하여 통치할 것을 요구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3. 정치적 리더십의 개인적 조건 - 경영적 집중능력

 언제부터인가 우리에게는 '국가통치'라는 말보다는 '국가경영'이라는 말이  자연스러워지기 작했습니다. 국가는 위정자에 의해 '통치'되는 것이 아니라 '경영'되는 것이라는 개념은 국가가 자체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세계 수준에서 국가 경쟁력을 높이지 않으면 국제사회에서 도태되고 급기야 파산에 이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나온 것입니다. 오늘날 국가의 힘은 무력에 의해서보다는 강제력에 의해서 나오기 때문에 기업이 궁극적으로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경영을 하는 것처럼 국가도 국부를 극대화하기 위해 경영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경영적 집중능력은 국정운영과 관련하여 중시해야 할 일을 중시하고, 우선가치와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 것에 역량을 우선적 으로 집중하며, 이를 위해서 자원과 조직의 효율성을 유지하고 유도해 나가는 지도력을 뜻합니다. 이런 점에서 지도자의 경영적 집중능력은 정부 관리능력을 뜻합니다. 

 

 

4. 정치적 리더십의 개인적 조건 - 정서적 조절능력

 지도자의 정서적 조절능력은 지도자가 정서적으로 편협하거나 왜곡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 좋은 지도자는 정서적으로 원활하고 유창하고 밝은 우호적 감정의 소지자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럴 때 지도자는 열등감에 사로잡히지 않고 사실과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직관할 수 있습니다. 정서적으로 삐뚤어진 지도자는 위험천만합니다. 지도자가 편견과 아집과 오기와 고집으로 독선과 독단에 빠질 때의 피해는 우리의 역사뿐만 아니라 세계의 역사를 통해서도 목격하고 체험해 왔습니다. 

 

 

5. 정치적 리더십의 개인적 조건 - 도덕적 희생능력

 도덕적 희생능력은 지도자의 공적인 마인드를 중시합니다. 이것은 이기심이 아닌 이타심을 강조하며, 선공후사의 공익정신과 도덕성과 애국심을 뜻합니다. 지도자는 무엇보다도 그 자신 도덕적 우월성을 확보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지도자는 무엇보다도 그 자신의 도덕적 우월성을 확보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지도자는 우선 '법의 지배'의 표상으로서의 도덕적 위상을 지니고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양심의 지배'의 상징으로서의 자기 위상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지도자는 부단히 자기를 희생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